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제유가 대폭락] 미국주식에 미치는 영향
    소소한 미국주식 2020. 3. 10. 01:15
    반응형

    안녕하세요 SKYClear입니다.

    요즘 펜데믹으로 번져가는 코로나19 바이러스때문에 세계증시가 출렁거리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국제유가까지 오늘 10%이상 폭락했는데요, 이러한 상황이 미국증시에 미칠영향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려고합니다.

     

    "국제유가 하루만에 10.1%폭락" "30%까지추가 폭락" 20불 가능성

     

    국제유가 하락의 근본적인 원인은 OPEC+의 감산 합의가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OPEC은 2020년 1월 기준 14개의 나라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를 필두로 이란, UAE, 쿠웨이트 등 중동국가들과 알제리, 콩고 등의 아프리카, 남미의 베네수엘라까지 다양한 나라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국가는 석유매장량의 약 70%정도를 차지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여기에 +는 비OPEC 국가를 말합니다. 결국 이곳이 Oil Price를 결정하는 주요한 기구라고 보시면됩니다. 

    캐터필러

    원유가격 10년래 최저점 예상, 현지시각 3월 9일 기준 WTI $34 

     

    결국 석유가격은 수요보다는 공급에 달려있다.

    서부텍사스유 인덱스(WTI)를 살펴보면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위축으로 1년평균 $55불이 붕괴되었으나 $45선에서 유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OPEC+의 감산합의 불발이후 $35까지 폭락하였습니다. 무엇이 진실일까요? 경기하방압력으로 원유가격이 일시적으로 하락하는 것은 당연한 논리입니다. 하지만 사우디아라비아가 아람코 상장이전 미국의 셰일 업체를 고사하기 위해 치킨게임을 벌였던 일을 기억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 중동의 국제정세도 불안했지만 사우디아라비아 등 산유국들은 미국 셰일석유,가스 업체와의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독불장군식으로 원유가격을 내렸던 경험이 있습니다.

    "두바이유 25달러까지 추락... 사우디, 산유량 더 늘릴것" 2016.11.29

    당시 기사 제목입니다. OPEC의 감산합의가 계속해서 불발했었기 때문에 원유가격은 계속 내려갔습니다. 원유생산비용이 저렴한 산유국들은 제살깎아 먹기를 하더라고 점유율을 유지하기를 원했습니다. 그결과 WTI가 35불대까지 추락했던 것이죠.

    서부텍사스유지수 변동 3.9일 기준 출처: Oilprice.com

    원유가격 하락으로 희비가 엇갈리는 기업들 

    원유가격이 급락하면서 반사이익을 얻은 기업은 한국전력입니다. 탈원전 정책으로 계속해서 적자압박에 시달려 주가가 하락했었는데 오늘 8%이상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근본적으로 전기생산단가가 원유가격에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보니 하루만에 크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국전력주가 출처: 구글 finance

     엑손모빌은 원유가 급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저유가 시대가 지속되면서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중인데요, 원유가격이 떨어지면 정제마진또한 동일하게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엑손모빌은 유가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최근 실적 영향으로 더 많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배당 수익률이 무려 7.97%까지 상승하였는데요, 아직까지 엑손모빌의 재무건전성은 탄탄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눈여겨 보아야할 기업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엑손모빌 5년 주가 출처 :구글 finance

    결국에는 유가도, 주가도 과도한 공포.

     원유가격은 공급자에 의해 조절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OPEC, OPEC+의 영향력이 예년만큼 못한것도 사실입니다. 미국의 셰일오일이 사라지지 않는 한 말입니다. 미국에서는 요즘에도 셰일가스가 발견되곤 하니 말이죠. 최근에는 사우디에서도 해수를 이용한 셰일가스 및 오일을 추출하겠다고 공언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유가 기조는 당분간 계속 유지될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이번 하락은 코로나19 더하기 OPEC+의 감산불발이 겹쳐진 과도한 하락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이번 하락이 곧 다시 원유가격의 일시적 반등을 이룰 것이라 예상합니다. 미국의 원유회사들의 주가는 반등할것으로 예상되며 원유가격의 큰폭 하락에 따른 미국주가도 현상황이 유지되는 한 반등할 것으로 보입니다. 미국 주식이 수년째 고점논란에 있는 만큼 작은 재료에도 크게 흔들리는 모습을 보이는데요 얼른 큰 방향성을 찾기를 (우리들의 마음은 우상향)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원유가 하락으로 인한 수혜기업이 많습니다. 얼른 코로나19로 인한 경제가 회복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