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1] "AT&T" 미국은 노후대비 부동산이 아니라 AT&T를 산다 배당수익률 5% ▲
    소소한 미국주식/미국배당기업소개 2020. 3. 21. 12:14
    반응형

    노후대비로 효자종목인 AT&T(T) 종목 배당수익률은 5% 이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국의 배당기업 중 AT&T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회사명 & 종목코드

    AT&T (T)

    산업분류

    Commnications Service

    업종분류

    Services

     

    AT&T(T)의 최근 5년 주가


    기업설명

    AT&T는 이동통신기업, 미디어, 기술 서비를 전 세계적으로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AT&T는 크게 4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 Commnunication segment(이동통신), 2) WarnerMedia segment(콘텐츠), 3) Latin America segment(라틴아메리카 가업), 4) Xandr segment(광고) 첫 번째 이동통신 사업은 유, 무선통신, 비디오 광역서비스를 재공 합니다. 두 번째 워너는 영화나 TV 프로그램, 게임 등 컨텐츠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사업영역입니다. Turnet, Home Box Foofic Warner Bors 등의 사업이 있습니다. 세 번째 라틴아메리카에서 유무선 통신 사업을 진행하고 특히 멕시코에서 사업이 활발한 편입니다. 마지막으로 Xandr는 광고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배당금 추이 (5년)

    AT&T의 배당금은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5년 0.47$의 분기배당을 하던 AT&T는 배당금을 해마다 0.01$씩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에는 분기 배당금 0.51$입니다. 배당수익률도 안정적인 편입니다. 4~5%의 배당률을 꾸준하게 기록하고 있죠. 최근 주가 하락과 AT&T의 타임워너 인수로 인한 불확실성 때문에 최근 1~2년 사이에 오히려 배당 수익률이 증가하였습니다. AT&T가 새로운 사업으로 캐시플로우를 형성한다면 AT&T의 배당과 주가 상승에 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 (하지만 시장의 예측은 물음표인 것 같습니다)

    실적 추이 (최근 4년)

     AT&T는 한해 1800억 불 우리나라 돈으로 200조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어마어마한 기업입니다. 매출에서 차지하는 이익률은 51~53% 내외를 유지하고 있고 영업이익률은 최근 2019년에는 15%를 기록하였습니다. 순이익률은 최근 3년간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5G와 콘텐츠 업종에 대한 과감한 투자가 반영되고 있습니다.

    주요 이슈

    5G 투자 (19년)

    타임워너 인수로 향후 콘텐츠 사업의 성과 (18년)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자사주 매입의 지연 (20년 3월)

     

    배당금 투자에 대한 생각

    통신주는 안정적인 대신 항상 지루한 주가 흐름을 보여주곤 합니다. 대세 상승장에서 아쉬움이 남는 기업이죠. 반대로 통신업은 앞으로의 산업에서 필수적인 기반 인프라입니다. 그래서 하락장에서 잘 버텨주는 업종이기도 합니다. 현재 미국도 우리나라처럼 AT&T 버라이즌, T모바일이 과점체제로 미국의 통신시장을 3등분하고 있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실적이 뒷받침된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하지만 5G 인프라 투자가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고 5G에 대한 시기상조 론도 솔솔 나오고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러한 회의론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종식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LTE가 그러했듯 사람들은 5G로 새로운 세상을 개척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AT&T에게 기회이자 위험은 최근 넷플릭스를 필두로 디즈니, 아마존, 심지어 애플까지 뛰어든 콘텐츠 사업에 배팅했다는 사실입니다. AT&T는 18년 미국의 타임워너를 인수하며 5G시대 이후 컨텐츠사업에 관심을 드러냈는데요. 이러한 점이 배당에 유리하게 작용할지 불리하게 작용할지는 AT&T의 컨텐츠 사업 실적을 유심히 지켜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장기적, 안정적인 배당을 추구하는 AT&T는 배당투자자들에 우리나라의 강남부동산과 같은존재였습니다. 절대 떨어지지 않는 그리고 안정적인 자산이었던 거이죠. 5G시대, OTT시대가 열리면서 20년 이상 안정적인 배당을 주던 AT&T에게 변화의 시점이 온 것도 사실입니다. 개인적으로는 AT&T가 적극적으로 잘 대처하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주가의 흐름은 아직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