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1일 9시부터 마스크 공적 판매처의 위치와 마스크 수량을 알려주는 애플리케이션 약 10여 개가 오픈하였습니다. 기존의 약곡 영업시간 정보를 알려주던 '굿닥'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해서 마스크 재고량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굿닥에는 실시간 문 연 약국의 정보를 알 수 있어서 급하게 마스크가 필요한 경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스크 재고 수량 알림이 작동하는 시간은 아침 8시부터 저녁 9시까지입니다.
먼저 마스크 스캐너 알리미 앱을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네 그렇습니다. 아직까지 마스크 재고 알리미 기능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공지사항에도 나왔지만 실제 수치와 표시 재고 수량이 맞지 않다고 공지하고 있습니다. 3월 14일까지는 배타서비스 기간임을 감안하면 이번 주까지 사실 마스크 알리미 앱은 그렇게 효율적이지 않아 보입니다. 얼른 서비스 안정화가 되어 줄 서는 일이 없어지면 좋겠네요.
제가 어플을 확인한 시간은 새벽입니다. 그래서 모든 약국이 문을 닫은 상황이죠. 더군다나 하루의 마스크 재고량을 대부분의 약국에서 소진하였기 때문에 재고가 남아 있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마스크의 재고가 남아 있는 곳이 어플에서 확인되었습니다. 무슨 일이 있었던 것일까요 심지어 마스크가 100개 이상인 곳도 확인되었습니다.
서울 주변 이곳저곳에 마스크 재고량이 충분한 곳을 찾다가 상당히 재고가 많이 남은 지역을 발견하였습니다. (소사역 근처) 그중에서 마스크 수량이 충분(초록색)한 곳이 있었는데요. 확인을 해보니 입고 시간은 이미 3월 10일 아침이었고 업데이트는 3월 11일 21시였습니다. 이틀 사이에 마스크가 팔리고 100개 이상 남았을까요? 제 생각에는 아직까지 시스템을 신뢰하기에는 이른 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대략적인 수량을 알고 간다면 헛걸음하는 확률을 줄이겠죠? 아직까지는 집에서 가장 가까운 약국에 문 여는 시간을 어플에서 확인 후 일찍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직까지 마스크 재고량 알리미를 사용하기에는... 집 가까운부터 수소문하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시스템 안정화가 되기에는 먼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 이틀동안 마스크가 팔리고 재고가 충분하다니...
카카오, 카카오 맵에 마스크 재고량 표시 예정, 언제면 마스크를 자유롭게 살수 있는 날이 올까?
카카오에서는 카카오맵 서비스에 마스크 재고량을 표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빠르게 개발되어서 많은 사람들이 마스크를 좀 더 쉽게 사는 날이 오면 좋겠네요. 어제 아침 마스크를 사는 날이라 아침에 약국에 들렸더니 이미 많은 분들이 약국 문이 열리기도 전에 줄을 서계셨습니다. 마스크 요일제가 시행되는데도 말이죠.
제가 아마존에 대한 글을 쓰면서 이런 생각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만약 마스크를 무인매장에서 살 수 있었다면? 우리나라의 IT 기업들이 아마존 고와 시스템 개발했었다면? 아마 기다림 없이 바로바로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었을 텐데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마존 고 시스템을 생각해보니, 사람이 붐비지 않는 시간에 사람을 만날 일 없이 마스크 재고를 확인하고 마스크를 구해서 무인매장을 나오면 감염의 위험도 줄어들고 국민들도 마스크를 좀 더 손쉽게 구매할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마스크 재고량 알리미 앱 사용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렸습니다. 저의 아마존 고에 대한 글도 첨부드립니다.